이번 4074버전은 [ WinHEC 2004 build 롱혼]이라고도 불린다. WinHEC 2004 에서 공개된 버전이기때문이다. 아직까지 롱혼은 알파버전 수준에 불과하다. MS의 짐알친 부사장에 의하면 롱혼 베타1 버전은 2005년에 나온다고 한다.

롱혼에는 Avalon 3D subsystem 과 Indigo communications subsystem이 하부에 들어 있다.

롱혼에는 3가지 마법과 같은 구성물을 통합시킬 것이라고 한다. 그 3가지는 fundamentals, scenarios, people 이다.

윈핵 2004에서 짐알친은 Quake III Arena 를 뒤에 띄워 놓은 상태에서 6개의 고화질 동영상을 한꺼번에 동시에 재생하는 데모를 선보였다. 윈도우XP에서는 4개의 동영상도 한꺼번에 동시에 재생하기 힘들다.


롱혼은 서버과 클라이언트 둘 다로 나온다. 지금은 윈도우XP와 윈도우 서버 2003으로 서로 이름이 다르지만, 롱혼이 나올 때는 롱혼 클라이언트와 롱혼 서버로 구분되어서 발표된다. 롱혼 서버는 롱혼 클라이언트 보다 늦게 나올 예정이다.


현재 상태로 봐서 롱혼 베타1이 2005년에, Longhorn Beta 2가 2006년 초에, 롱혼 정식 버전이 2006년 중반 혹은 후반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롱혼에는 특히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들어갈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들어갈지는 모르겠지만, 기존 백신업체들과의 신경전이 어느정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말 제대로 된 백신을 롱혼에서 제공한다면 이 또한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백신까지 끼워 넣기로 파는 꼴이 될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더 지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윈도우XP 서비스2에서는 보안을 강화하는 쪽의 개선이 예정 되어 있는데, 롱혼에서의 안티바이러스는 어떤 모습을 띄게 될까?

롱혼에는 SQL Server-based file system 인 Windows Future Storage (WinFS)가 도입된다. 워낙 하드디스크 용량이 커지고, 하드디스크 안에 저장되는 파일 수가 많아지다 보니 기존의 FAT32나 NTFS 정도로는 관리가 곤란해져가고 있기때문에 이런 새로운 파일 시스템이 나오는 것이다. WinFS에 대해서는 지난 번에 좀 더 상세한 내용을 기사로 올린 적이 있는데, 본 기억이 나시는지 모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