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엔진 아키텍처를 읽고
게임 엔진 아키텍처 - 제이슨 그레고리 지음, 박상희 옮김/에이콘출판 |
도서 정보
- 게임 개발에 있어서 OS와 같은 게임 엔진 구성/구조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게임 엔진 아키텍처에 대한 탄탄한 이해를 얻고, 특정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도 개발의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아마추어 엔지니어나 독학하는 사람, 또는 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 필자인 제이슨 그레고리는 2003년 EA에서 메달 오브 아너 엔진 담당이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Southern California 대학교에서 게임 기술 강의 중이라고 하네요. 대학/대학원 수준의 게임 프로그래밍 교재 느낌을 줍니다.
책에서 다루는 내용
대규모 C++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게임 프로그래밍에 쓰이는 수학 / 디버깅, 소스 컨트롤, 프로파일링 도구 / 기반 시스템 및 렌더링, 충돌, 물리, 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월드 객체 모델 등 여러 엔진 하부 시스템 / 멀티플랫폼 게임 엔진 / 멀티프로세서 환경에서의 게임 프로그래밍 / 툴 파이프라인과 게임 자원 데이터베이스
기존 게임 엔진 도서들
YES24에서 게임 엔진으로 검색하면 유니티나 언리얼, 코코스2d 등 특정 플랫폼에 종속된 게임 책들이 나옵니다. 엔진의 구조나 활용 방법에 대해 나와 있을 뿐. 복잡한 게임 엔진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책이 없었습니다.
독자 반응(아마존)
원문: http://www.amazon.com/review/R2IS8GZC46N228/ref=cm_cr_dp_title?ie=UTF8&ASIN=1568814135&nodeID=283155&store=books
제이슨 그레고리의 책은 현대의 게임 엔진의 모든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고, 그 시스템이 어떻게 상호 작용 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게임 엔진 아키텍처에 대한 깊은 시각을 제공합니다. 이 책으로 엔진 설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게임 엔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위대한 책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하지만 책의 한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숙한 프로그래머를 위해 충분히 낮은 수준에서 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프로그래밍이 크게 고려되지 않는다.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상세히 설명했지만, 구현되는 방법에 대한 전체 코드 및 예제를 제공하지 않는다. 코드 조각 및 간단한 예제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완전히 산문이다.
경험이 풍부한 프로그래머 / 게임 개발자들은 설명된 디자인의 원리를 구현할 코딩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초보 프로그래머 스스로 완전한 게임 엔진을 구현하려면 이 책에서 충분한 정보를 찾을 수 없다. 대학 강의를 위해 작성된 책이다...(후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