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PC를 위한 윈도 비스타 - 전력관리

모바일 PC는 사실 노트북의 또 다른 이름이다. 하지만 기존의 노트북과는 달리 더욱 작고 가벼우며, 항시 휴대하며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또한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디바이스이다. 또한 키보드 보다는 펜 및 음성과 같은 내추럴한 입력을 추구하며, 가장 중요한 컨셉은 보다 인간 중심적인 디바이스라는 점이다.

오늘, ZDNet Korea에 올라온 류한석님의 최신 기사를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예전에 류한석님의 제 2차 UI 혁명이 온다는 기사를 읽고 관련 포스트를 작성했던 기억도 나는군요.

vista_power_management
윈도 비스타 빌드 5219(CTP1)의 전력 관리 팝업창

...MS는 모바일 PC에서 윈도우 비스타를 충분히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 것인데, 특히 배터리와 그래픽 부분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보다 직관적이고 개선된 파워 매니지먼트 UI를 제공한다. 또한 가전과 유사한 파워 버튼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기본 오프(off) 상태가 대기(sleep) 모드로 동작하게 된다(정식 제품에서는 다를 수도 있음).

전자제품의 '인스턴트온'을 PC에서 구현
이 기능은 정보를 메모리에 저장하므로 약간 더 많은 배터리 용량을 필요로 하는 소위 `일시 정지'상태를 지원하여 재부팅 속도는 훨씬 빨라지게 합니다.

오늘날 모바일 PC를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은 한정된 전력을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기능도 좋지만 일단은 '오래 가는'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전자 제품과 같은 '인스턴트 온'을 사용할 수 있다면 모바일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더없이 좋을 것 같네요.

 모바일 PC를 위한 윈도 비스타 - 디스플레이

connect_to_display
디스플레이 옵션 창

...또한 윈도우 비스타는 TMM(Transient Multimon Manager)을 통하여 디스플레이의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한다. 이것은 특히 컨퍼런스 룸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기능인데, 자동으로 프로젝터를 인식하기 때문에 더 이상 노트북의 Fn키를 누를 필요가 없어진다. 한번 연결 시 설정해 둔 연결 상태는 해제가 된 이후에도 자동적으로 복구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이성을 향상시킨다.

롱혼 노트북 버전, 휴대폰 따라하기
터치 스크린을 지원하고, 노트북에서는 마치 휴대폰처럼 화면이 꺼져 있어도 외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일정표, 이메일 등의 정보를 볼 수 있고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또 향후 노트북이 가까운 곳의 시계나 휴대전화를 부가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PC의 디스플레이는 이제껏 일반 PC와 다를 바 없이 표현되었지만 윈도 비스타에서는 디스플레이의 PNP와 외부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는군요. wow~!

 재부팅이 필요 없는 비스타의 패칭 기술

microsoft_update
Microsoft Update

MS의 차세대 윈도우 운영체제인 윈도우 비스타에 새로운 패칭 기술이 포함될 예정이다. 애플리케이션 설치시 요구되는 재부팅 횟수를 줄이고, 재부팅 전에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해주는 패칭 기술이다.

MS 관계자의 지난 2일 발표에 따르면 코드명 ‘프리즈 드라이(Freeze Dry)’로 명명된 이 기술은 윈도우 비스타에 새로운 재부팅 매니저를 사용한다. MS는 이 기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사용자가 윈도우 비스타를 재부팅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패칭 프로세스에 혁신
페스캐토레에 따르면 MS가 비스타에서 이같은 패칭 기술을 성공적으로 구현한다면 MS는 패칭 유토피아에 도달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는 “성배의 최종 종착지는 무간섭 패칭이다”고 덧붙였다. 이 기술이 실제로 가능하게 되면 IT 담당자들은 기업 네트워크에서 시스템을 재부팅하거나 사용자의 작업을 방해하지 않고도 버튼 하나만으로 어떤 PC라도 패치할 수 있다.

윈도우 비스타의 Freeze Dry기술은 의도하지 않은 재부팅으로 저장되지 않은 문서, 응용프로그램의 상태를 재부팅후에 원상 복귀 시켜 주는 기능이다. 즉, 열려진 문서와 응용프로그램의 상태를 자동으로 저장시켰다가 재부팅이 된 후 원상복귀 시켜주는 기능이다.

ZDNet의 기사에 따르면 Freeze Dry는 재부팅이 필요없는 패치를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라고 묘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나라님이 설명한 내용을 보면 파일을 자동 저장하고 복구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윈도 비스타가 출시되면 모바일 PC사용자들도 향상된 컴퓨팅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매일 기대만 하고 있는 아크몬드입니다..크흣 ^^;) =AM=

P.S. 윈도XP용 서비스팩3을 배포할 예정이라는 군요..(비스타 출시 이후에..OTL) MS는 비스타와 오피스12로 바쁜듯 합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ueBell☆ 2005.10.04 2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을 통한 세상이 그리 넓은것은 아니내여... 제블로그 보기전에 님블로그 들리고 있었는데.. 바로 이 비스타 페이지에서 잠시 진지한 눈길을 주고 있었는데.. 제블로그에 반가운손님이 와 계셨내여..^^ 제블로그에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하구요.. 저도 조만간 비스타 배타1라도 깔아봐야 겠내여.. 즐겨찾기하고 RSS추가해도 될른지... 일단 말없이 하고 갑니다...^^

    • 아크몬드 2005.10.05 1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직접 방문해주시는 것이 가장 기쁘지만 다른 형태의 접근-RSS도 환영합니다.
      p.s. 비스타 베타 2를 기다려 보시죠? 지금의 Beta 1은 이른 듯한 느낌이니까요.

  2. 이지스 2005.10.05 0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바라던게 이루어지겠군요.
    프로그램 설치시 마지막에 항상 "재부팅 권장 옵션" 정말 귀찮은 옵션중에 한가지 이죠! 이럴때면 항상 리눅스를 본받아라! 혼자 중얼~ 거리면서.. 재부팅했던 기억이.. 이젠 진보된 패칭기술로 사라지겠군요! :-)

    ps. 모바일PC는 뭔가요? 노트북은 아니라고하고, HPC인가? 아니면, PDA 를 말하는 건가요???

    • 블로그 나라 2005.10.05 1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위글에서 모바일 PC는 노트북이라는 개념으로 쓰였습니다. 아크몬드님이 소개하신 류한석님의 글에 보년 "모바일 PC는 사실 노트북의 또 다른 이름이다."라고 쓰셨습니다. (아! 아크몬드님이 위에 인용하셨네요.)
      모바일 PC는 노트북보다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뭐 뭐라고 부르느냐가 중요한 건 아닌 듯.

    • 아크몬드 2005.10.05 19: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나라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저도 잘 아는 것은 아니지만)
      노트북보다는 작고 PDA보다는 성능이 훨씬 우수한 컴퓨터가 아닐지^^

  3. 푸르미 2005.10.05 09: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멋져요. 이런 전문적인 블로그가 있다니... 대단 감탄했습니다.

  4. 마모루 2005.10.05 13: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슨 기능이라도 좋으니 제발 하드웨어 가격을 염두에 두는것이...

  5. A2 2005.10.05 16: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료전 상태를 저장하려면 수시로 시스템 정보를 저장하여야 할테고 그렇게 되면 하드웨어 사양이 높아야 하는게 아닐런지요.
    여러가지 새기술이 하드웨어의 성능을 필요로 하는게 많은것 같습니다.

    • 아크몬드 2005.10.05 1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MS에서 '2006년 PC는 이런 모습일 것이다' 하고 예상한 사양을 보신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일부 입을 다물지 못하는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p.s. 최근 접한 MS의 2006년 PC의 모습
      3GB이상 CPU 2개(듀얼일듯)+1GB이상의 메모리+...

  6. 블로그 나라 2005.10.05 1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크몬드님 제글 소개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원치 않다니요? 전 비판/칭찬 모두 다 환영합니다.)
    아크몬드님의 좋은 글들을 알고 있으면서도 제 블로그에서 미처 소개하고 있지 못했는데(시간 때문에 :( ), 이번 달은 좀더 많은 시간을 확보했으니, 좋은 글/ 스크린 샷 등을 소개할 까 합니다. 괜찮겠지요?

    • 아크몬드 2005.10.05 1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입니다. 저도 대환영이죠. 블로그 나라 님의 비스타 블로그가 처음 생겼을 때부터 자주 들렀습니다.

      앞으로 자주 인용하겠습니다.. :)

  7. 빨간부리새 2005.10.05 2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휴! 대단하네요~
    모르는 단어들도 많고 최신정보도 낯설고 역시 나이는 못속인다더니...
    배울것이 많은데 머리가 돌아가야지
    아크몬드님 같은분이 이나라 IT산업의 미래입니다.

  8. saakan 2005.10.05 2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년 이맘때쯤 원활한 비스타 사용을 위한 업글을 위해
    조금씩 모아야겠군요 --;

  9. ZF. 2005.10.05 2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아- 윈도우 XP에서는 일부 패치는 몇분에 한번씩 재부팅 하라고 난리를 피우던데..;(잠깐 밥먹으러 갔다오니까 자료가 날아가 있더군요. 재부팅 덕분에...OTL) 30초동안 반응 없으면 마음대로 재부팅하는거, 정말 짜증났죠.

    하여튼, 비스타, 기대되네요.(맥을 쓰기엔 호환성이 두렵죠.. 사실 저번 겨울에 산 HP의 프린터나, Canon의 디카 매니저는 맥 CD가 따로 있더군요. 그러나 우리나라는...)
    2006년 말 발매된다는 서비스 팩 3도 역시..(여기도 패치기술이 보완되겠죠?)

    그나저나, 가.격.은...(XP보다 비쌀 것 같다는...)

  10. 컴ⓣing 2005.10.05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나저나 =ㅅ=;;
    비스타를 제대로 쓸려면 컴퓨터 사양도 장난이 아니던데..
    그럼 모바일 컴퓨팅용으로 따로 나오는 건가요?? ㅡㅡ;;

  11. 장화신은고양이 2005.10.06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되 되군요~ *_*
    후후.. 그나저나 컴팅님 말씀처럼 장난아닐텐데;;

  12. 571BO 2005.10.06 1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 대략 멋진 기술! +ㅁ+

  13. 물보라 2005.10.06 15: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뭔가, 기능은 대단하군요! vista, 동맹 맺을만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ㅎ (만들어 버릴까요? ㅎ)

  14. Zepie™ 2005.10.07 15: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Vista Beta 1 힘들게 구해서 깔았더니..... 버벅임의 지존을 보여줘서 바로 삭제했습니다. ㅜ_ㅜ

  15. Astralleno 2005.10.07 16: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흐음... 새로운것 만드는가 보군요 또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