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Calendar

비스타 일정관리 프로그램 아이콘

하루는 24시간이지만 24시간이 너무나 짧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직장이나 가정에서의 생활 습관이 점점 빨라짐에 따라 PC의 일정 기능을 사용하여 시간을 관리하고 가족, 친구, 동료들과의 약속을 정한다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일정은 Windows Vista 운영 체제에 포함된 유연하고 사용하기 쉬운 일정 관리 기능입니다.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며 다른 사람과 약속을 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일정에는 개인 작업 목록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은 물론 특정 작업이나 예정된 약속에 대한 자동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Windows Calendar는 개인 일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MS, 야후, IBM, 구글 뿐 아니라 관련 핵심 신생 기업의 경영자들이 웬 2.0(When 2.0)이라는 하루 짜리 컨퍼런스에 모여서 현대인의 바쁜 일상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일정 관리 프로그램이 차세대 시장을 이끌어갈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런 흐름을 반영해서 Microsoft의 새 운영체제인 윈도우 비스타에 일정 관리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윈도우 일정(Windows Calendar)이라는 이름으로 말이죠.

사실 윈도우 일정에 대한 글은 작년에 계획했었습니다. 글을 생성하고, 관련 링크와 이미지들을 모은 다음 글을 작성할 준비를 해 놓았다가 이후 손을 대지 않다 보니 이렇게 1년이 흘러 버렸더군요. 이번에 윈도우 비스타가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부각되고 있는 기능들을 하나 둘 설명하려고 마음먹고 포스팅에 임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의 시계가 예전의 모습에서 많이 변한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그만큼 이번 운영체제는 이전의 운영체제와는 다른 모습, 향상된 기능을 구현하려 애썼습니다.

Windows Calendar-main

Windows 일정에서 약속을 쉽게 정할 수 있습니다.

일정에 약속을 기록한 후에는 약속 시간이 가까워질 때 알림이 나타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사전 통지 시간에 따라 Windows 일정에서 매분, 매시간 또는 매일 알림을 나타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되풀이 약속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매주 북 클럽 모임에 참석할 수도 있고, 6주에 한 번씩 사전 예약해 놓은 미용실에 들를 수도 있고, 매달 같은 날짜에 대출 이자를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일정에서는 한 약속을 정한 다음 이와 유사한 약속을 선택한 간격대로 자동 설정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일정에는 해야 할 일을 쉽게 정리 및 관리할 수 있는 개인 작업 목록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작업을 먼저 처리하고 작업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목록에 있는 각 작업에 대해 설명을 추가하고, 완료 마감 시간을 설정하고, 우선 순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작업 마감 시간에 가까워질 경우 미리 알리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각 작업이 완료하면 목록에서 해당 작업을 체크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Windows Vista Calendar

윈도우 비스타 캘린더 구성

iCalendar Logo

iCalendar 포멧을 지원

윈도우 캘린더는 일정 관리 소프트웨어가 표준적으로 사용하는 포맷인 .ics(iCalendar)를 지원합니다. ics 포맷을 지원하는 일정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과 e메일을 통해 일정 정보를 주고 받으면서 일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일정 관리 소프트웨어가 ics 포맷을 지원한다면 데이터를 윈도우 캘린더로 쉽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오마이디지털

Windows 일정 - 주요 기능
기능 간단한 설명
경고 행사 시간이 다가오거나 작업 마감 시간이 가까워지면 자동 알림이 알려 줍니다.
일정 게시 및 등록 공개 표준인 iCalendar 형식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자신의 일정을 게시하거나 웹에 있는 다른 일정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전자 메일 초대 행사 및 약속 초대장을 전자 메일 첨부 파일로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일정 약속 및 행사를 손쉽게 기록하여 개인 일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공유 일정 여러 명의 가족 구성원이 각자의 일정을 만들고 모든 일정을 함께 볼 수 있도록 가족과 일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 완료할 때까지 진행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 작업의 목록을 만듭니다.

cal
윈도우 비스타의 일정 관리 프로그램으로 빡빡한 스케쥴을 잘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indows 일정은 iCalendar와 호환되기 때문에 웹 호스트를 통해 자신의 일정을 인터넷에 쉽게 게시할 수 있는 기능이 참 좋다고 생각됩니다.

윈도우 비스타의 이런 자그마한 변화들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윈도우 3.1의 Windows Calendar를 아직도 잊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더군요..ㅎㅎ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거칠마루 2007.03.15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아웃룩 처럼 Label 구분을 줘서 일정 색깔로 어떤 일정인지 구분되게만 해 주면 더 좋은데.
    그게 아쉽더군요.

  2. 리츠 2007.03.15 18: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좋은 기능이네요 ㅡㅡ;
    다만 Rainlendar와 같이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은 없으려나 ㅠㅠ;

  3. 맛스타 2007.03.17 16: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사용자들은 잘 사용하지 않죠.

    비스타광고에서 남자가 휴대용PC에도 비스타가 깔려

    TV미디어센터와연동하지 않는한말이죠.

  4. qwerty 2007.03.19 05: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맥캘린더를 상당부분 가져왔군요. 뭐 스포트 라이트, 체스 등등도 가져온거지만... 다음엔 좀 더 독창적으로 실용적인 프로그램이 나왔으면... 애플이 생각 못한 실용적인 거요

  5. Dev곰탱이 2007.03.20 17: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안돼 제 시스템다이어리가 휴짓조각이 될 거여요.. ㅜㅜ 이러면서도 컴터 안할때는 소용 없잖냐.. 컴터 할때는 최고 좋잖냐.. 이렇게 갈등중입니다 ㅎㅎ

  6. kiyomaro 2008.07.15 04: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정관리가 참으로 좋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혹시 스페이스에도 일정을 게시할수 있나요? 영 방법을 모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