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서는 Windows Update를 통한 Vista SP1의 설치 과정을 보여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Windows Update가 아닌 Service Pack 1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모습을 알려 드립니다.

먼저,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Vista SP1 웹페이지에서 사용자에 맞는 SP1을 다운로드 한다.

 vista_sp1_download_select

32-Bit 비스타(일반적)를 설치했다면 [X86 고객용]을, 64-Bit 환경은 [X64 고객용]을 클릭한다.

나의 경우 32-Bit 비스타 운영체제를 사용중이므로, X86 고객용을 선택했다.

VistaSP1_download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했다. 여기서 다운로드 할 파일의 세부 사항들을 확인하고 [다운로드]를 누른다.

VistaSP1_download2

Windows Update를 통해 업그레이드 할 때에는 필요한 양(나의 경우 66.9MB)만 다운로드 받았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적었지만, 이번처럼 웹에서 다운로드 하는 경우에는 500MB가 넘는 파일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디스크 여유 공간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다.

VistaSP1_download3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세부 정보이다.

다운로드 받은 서비스팩 1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vistaSP1_installation

보안 경고 및 몇 번의 UAC(User Account Control;사용자 계정 컨트롤) 보안 알림 창이 뜬다. 모두 [확인]이나 [실행]을 누른다.

vistaSP1_installation2

이제부터 Windows Update에서도 나왔던 것 처럼 설치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이후의 과정도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vistaSP1_installation3

물론 [동의함]을 누른다.

vistaSP1_installation4

알림 문구도 상이하지 않다.

vistaSP1_installation6

설치가 시작되었다. 앞으로 시스템 재시작이 몇 번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2008년 6월 1일] 스크린샷 추가:

update_logon_screen

이렇게 로그온 화면에서 업데이트를 구성 중이라고 나옵니다. 이때 컴퓨터의 전원을 끄면 안되겠죠?

vistaSP1_installation7

설치가 완료되면 [마침]을 누르면 된다.

이번 포스트의 경우 Windows Vista를 새로 설치하고, Windows Update를 통해 어떤 업데이트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해 보았다.

예상대로랄까, Windows Update를 통해 설치했을 때는 30분 내외이던 설치 시간이 이번에는 1시간 조금 넘은 시간이 걸렸다. 시스템 재시작 횟수도 이전과는 달리 잦았던 것 같다.

이번 실험에서 느낀 것은 역시 Windows Update를 통한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학교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윈도우 비스타의 경우에서도 출석 체크(?)를 꼬박 꼬박 한다면 남들보다 적은 시간을 통해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VistaSP1_1

서비스팩 설치 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