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휠의 스크롤 속도를 빠르게 하기
마우스 휠의 스크롤 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느낄 때
마우스 휠로 스크롤이 좀 더 잘 되도록 설정해 봅니다.
실로 오래간만에 써 보는 ‘윈도우 비스타 팁’ 포스트입니다. 3개월 만에 재개하는 만큼, 작은 것부터 하나씩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의 볼 마우스 세대에서는 ‘휠’이 달리지 않은 마우스가 많았습니다. 요즘에는 광 마우스가 참 많죠? 마우스 휠은 대부분의 광 마우스에 달려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 이렇게 한 화면에 다 표시하지 못할 때, 해당 영역을 볼 수 있도록 스크롤 바가 생기게 됩니다. 마우스 휠을 돌리면 이 스크롤 바가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너무 당연한 소리죠^^;)
이번에 알려 드릴 팁은 웹 브라우저 등에서 마우스 휠을 통해 스크롤 되는 줄의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스크롤 되는 양을 늘려서 조금 더 빨리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 시작 버튼 –> [제어판] 에 들어갑니다.
▼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 ‘휠’ 탭에 위치한 가로/세로 스크롤의 정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3줄씩 스크롤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요, 스크롤 할 줄의 수를 좀 더 많게 하면 좀 더 빠르게 화면을 이동해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저는 7 정도로 조절해 봤습니다. 가로 스크롤은 사용하는 경우가 적어서, 기본 값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스크롤할 양을 지정했으면,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쓸쓸한(?) 윈도우 비스타 사용자들, 하지만…
Windows Vista Start orb
윈도우 세븐 때문일까요? 요즘은 윈도우 비스타에 대한 이야기들이 거의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저도 윈도우 세븐 블로그를 만들면서 비스타는 저편으로 묻어 두고 있었습니다. 써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윈도우 비스타는 쓸만한 운영체제입니다. 출시된 지 2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분들이 비스타에 대한 오해를 하고 계십니다.
이전에는 이러저러한 이유를 들며 비스타가 윈도우 XP보다 확실히 개선된 운영체제라고 말하고, 세간의 편견들이 잘못된 부분이 많다고 역설했지만, 요즘은 그냥 ‘윈도우 세븐 넘어가세요’라는 말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을 하면서도 마음 한 켠에는 안타까움이 묻어나죠.
물론, 프로그램 호환성이 윈도우 XP보다 낮아서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은 그대로 이전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끔 언론이나 매체들을 통해 ‘윈도우 XP 다운그레이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쓸쓸한 기분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저는 윈도우 비스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XP보다 좋아진 여러 기능들, 안정성, 보안. 이런 가치들은 아는 분들만 누릴 수 있는 것들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 만든 윈도우 비스타를 자신에게 맞게 최적화 해서 사용하신다면, 누가 뭐래도 즐거운 컴퓨팅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것에 아크비스타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더 많은 팁 보기
- 2009/04/08 단축 명령어로 설정 화면(제어판 요소) 불러오기
- 2009/04/06 바탕 화면에서 컴퓨터의 [속성]메뉴 숨기기
- 2009/03/27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프로그램 삭제하기
- 2009/02/25 마우스 포인터 주변을 확대해서 보기
- 2009/02/15 시작 메뉴의 최근 문서 목록을 없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