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rora

오로라(aurora)

지구 밖에서 입사(入射)하는 대전 입자(전자 또는 양성자)가 지구 초고층 대기의 공기 분자와의 충돌하여 빛을 내는 현상이다. 이들 입자는 주로 태양에서 방출된 입자들이 대부분인데, 태양풍을 따라 지구 근처에 왔다가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게 된 것이다. 자극(磁極)에 가까운 북반구와 남반구의 고위도 지방, 즉 극지방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극광(極光)이라고도 한다. 또 지구 이외에 목성, 토성 등에도 오로라가 있다.

오로라라는 이름은 아우로라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새벽'이라는 뜻의 라틴어이며 로마신화에서 나오는 '여명의 여신(그리스신화의 에오스)'이기도 한다. 아우로라는 장미색 피부를 가진 금발의 아름다운 여신이며 태양신 아폴로의 누이동생이다. 중위도에서 볼 수 있는 극광이 새벽빛과 비슷하기 때문에 18세기경부터 극광을 오로라라고 부르게 되었다.

인용: 위키백과

▼윈도우 비스타의 기본 배경 화면은 아래와 같은 오로라(Aurora)가 기본입니다.

winsat_aurora2

윈도우 비스타의 시스템 평가 도구인 WINSAT.EXE 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아름다운 오로라를 볼 수 있답니다.(애니메이션 됩니다)

▼시작 메뉴의 검색창에서 ‘winsat aurora’ 를 입력, 실행하면 됩니다.

winsat_aurora

▼재생을 클릭하세요.

※ 사용자의 시스템 사양에 따라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WINSAT.EXE(시스템 평가 도구)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윈앤위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으세요.

비스타 사용자들, 한숨 쉬어 가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