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된 롱혼과의 차이점 알아보기 포스트를 약간 뒤로 밀고 MSBeta 모임을 통해 입수한 정보에 대해 포스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스타 한글판의 지역화 수준


이부분에 대해서 많이 염려 하셨을 듯 합니다. 이전에 비스타 한글판은 미국 본사에서 지역화하고 한국에서는 검토만 한다는 포스트를 제공해 드렸는데, 예상외로 한글화 수준은 높았습니다.

가장 우려되었던 시작센터도 시작센터와 환영합니다.(부팅시) 로 잘 분류되었습니다.

그외에도 99% 한글화가 완료되었고, 이전보다 설명이 많아졌습니다. 시작센터의 경우 한글로 잘 풀어져서 초보자들의 비스타 사용 접근성을 한층 높여준듯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다소 어감이 어색했던 부분들도 전체적으로 개선되고 한글 키보드 입출력도 해결되었습니다.

 비스타의 부트로고에 대하여


부트로고는 RTM 에 마저도 출현하지 않았습니다. 이부분에 대해 많은 추측이 있었으나 결국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주장이 사실인 듯 합니다.
사실상 부팅이 XP 처럼 길어지지 않고 아주 짧아졌는데 부트로고 볼 시간이 있느냐는 겁니다. 잠깐을 위해 부트로고를 삽입하기도 그렇다는 겁니다.

또 지금 빨라진 부팅이 부트로고가 나타나면 부트로고 특성상 BMP 로 처리하는데 리소스가 너무 많이 차지해서 부팅이 느려진다는 겁니다.
차후에 부트로고가 들어가지 모르겠습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장도 들어보면 일리가 있는 듯 합니다.

 비스타에서 향상된 하드웨어 오류 접근


예전에 XP 만 했을때도 메모리가 깨지거나 하드웨어에 문제가 생기면 XP 는 무한 재부팅을 하거나 BSOD 등의 현상을 보입니다.
(* BSOD : Blue Screen Of Death - 죽음의 블루스크린)

결국 기본 사용자는 직접 해결보다는 AS 등의 처리를 사용하고 고급 사용자들은 안전모드로 진입해 수동으로 문제를 파악해서 고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비스타는 달라졌습니다. 메모리가 깨지면 알아서 부팅 모드에서 메모리 진단을 통해 뛰어 넘어가기 하여 실행할 수 있고, 하드디스크가 깨지면 백업 프로세스를 진행하라고 경고를 띄웁니다.

또한, 무선 인터넷을(랜) 꺼두었다면 비스타에서 네트워크 오류 진단/복구로 간편하게 오류를 찾아내 버튼 하나로 랜을 켤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의 변경에 대처하는 방법


XP 나 그 이전 버전에서는 시스템파일이 변경되거나 문제가 생기면 오류가 발생해서 부팅이 안됩니다. 이럴경우 XP 에서도 XP CD 에서 명령기반 복구콘솔로 어렵게 복구하거나 전체 재설치를 해야했습니다.

그러나 비스타의 경우는 이러한 불편함을 새롭게 고쳤습니다. 비스타 DVD를 넣고 설치 메뉴에서 복구로 가서 다양한 방식의 복구로 부팅 오류 등을 자동 복구할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전체복구도 가능합니다.

-----------------------------------------------------------------

전체적으로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디스크 진단이나 메모리 진단은 한차원 진보된 기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 MP3 도 내장 메모리가 이상하다면서 자동 복구를 하더군요. 다양한 시스템 문제에 대처하는 기능들이 색다르게 느껴지는군요 :)

이 포스트에 있는 내용은 모두 MS 관계자분이 설명하신 부분이므로 모두 사실임을 밝혀둡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조 민규 2006.12.03 14: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크랩 해가겠습니다.
    (http://blog.naver.com/sthi94) 의 낙서장 메뉴
    -----------------------------------------
    물론 출처는 밝힙니다.

  2. BlogIcon Mirai 2006.12.03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전에 보고 저도 관련 포스팅을 한 윈도우 부팅스크린 역사가 생각나는군요.

    비스타는 처음으로 부팅스크린에 로고를 달지 않은 버전으로 소개될것 같네요.

    확실히 부팅로고 달아두느니 그 시간에 더 빨리 부팅하게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번 정도는...;;

    • 쿠도 스테프군 2006.12.03 15:08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디서 봤는지 잊어버렸지만 정말 환상이었습니다. 3.1 부팅스크린은 유일하게 세로였다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요즘 이치에 맞는 말을 계속해서 무안해질때가 있군요 :)

  3. 미카도르 2006.12.03 16: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소의 소비자의 측에 선 개발(?)이라고 해야할까요?
    그러한 실사용자를 배려한 기능과 입장을 많이 보여주고 있어서 기분은 좋네요 ^^

    • 쿠도 스테프군 2006.12.03 18: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렇다고 봅니다. 여기에 안쓴 기능이 있지만 XP 의 오류보고도 자체적으로 전부 받아서 통계를 낸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 MS 가 MS MVP 들에게 롱혼부터 테스트할때 피드백에 블루스크린을 적으면 30분 내로 처리했었다는 것을 보아 MS 가 보안도 보안이지만 배려를 많이 했었다는 것을 느껴서 사용자 입장에서 좋았습니다 :)

  4. 뱅뱅뱅 2006.12.03 1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쓰는군요 ㅡㅡ;
    확실히 비트맵 방식의 로고를 쓰면 로딩 시간이
    상당히 길어져서 부팅 시간이 길어진다는 말이군요.

    그런데 저희 집에서 비스타 구동 시키는데 지렁이
    화면에서 5초? 가량 왔다리 갔다리 하덥디다..
    뭔가 없어보이는 부팅 스크린... 조금 거시기 합니다..
    나중에 정발 때에는 조금 있어보이는 비스타 로고가 나오기를,,, ㅡㅡ;;;; ㅎㅎ

    • 쿠도 스테프군 2006.12.03 18: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BMP 가 비효율적인 이미지 포맷임을 이미 대부분 알고 있으므로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제 추측입니다만 그래서 나중에 빛나는 동그란 비스타로고가 나오는 건 아닐까요. 부팅이 인스턴트 온이 된다는 자체로도 반가운 일이죠 ^^

  5. BlogIcon oo0_0oo 2006.12.03 18: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잡담 : 그래도 심심한데 로고 하나쯤은 있다면 ;;;)

    MSBeta에서 정말 좋은 내용을 듣고 오셨군요... 부럽;;
    비스타에서는 오류 복구 기능이 좋아졌군요.. 흠;
    (http://winvista.oranc.co.kr/로 스크랩 해갈게요 ㅎ;;)

    • 쿠도 스테프군 2006.12.03 18:43  댓글주소  수정/삭제

      심심하기는 하지만 이제는 성능과 여러가지를 고루 따져보는 MS 의 개발 태도가 맘에 쏙 듭니다 :)

      MSBeta 같은 커뮤니티 모임에 나가면 이런 신뢰된 정보를 얻는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나중에는 같이 한번 가죠^^ 스크랩 감사합니다.:)

  6. url 2006.12.03 18: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UAC 기능을 끄려 하는데요...

    새로 만든 사용자 계정에서 UAC 기능을 끈 것과
    아예 어드민으로 로그온 한것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7. 거칠마루 2006.12.04 0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글판 음성인식은 어떤가요?

  8. BlogIcon whohwa 2006.12.04 09: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글 음성지원은 아직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밤새워 작업 중이라는 이야기만 들었습니다.^^

    • 거칠마루 2006.12.04 14:36  댓글주소  수정/삭제

      whohwa// 고맙습니다. 영문판에서의 음성인식이 너무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나기도 해서 한글판도 궁금한데. 영문판 정도의 인식율을 보일런지 궁금하네요. =)

    • 모리 란군 2006.12.04 15:17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정말요???????? 한글음성지원 안한다고 들었는데 밤새워 작업중이라면 한다는 뜻~?~?~?

    • 쿠도 스테프군 2006.12.04 1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한글화연구소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자체기술로 구현하겠다고 했답니다.

  9. BlogIcon 드림투유 2006.12.04 09: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네요~ 오류에대한 대처가 참 좋군요.
    가끔씩 발생하는 윈도우 오류에 짜증나곤 했었는데...

    어서 정식판이 나오고, 비스타의 호환성문제가 모두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쿠도 스테프군 2006.12.04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호환성도 해결한다고 하니 다행이죠.
      최근에 나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태도가 좋아보입니다.(물론 꿍꿍이가 있을수 있지만요..)

  10. BlogIcon Dr.J 2006.12.04 2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팅로고를 뺀다... MS의 부팅속도에 관한 자신감이겠지요? ㅎㅎ

    • 쿠도 스테프군 2006.12.04 2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거겠죠. 부팅이 사실 인스턴트온에 가까워진건 사실입니다. XP 에 비하면 하늘과 땅 차이죠.

  11. BlogIcon 패르난도 2006.12.06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부팅로고는 억지로 많이들 지우는것 같습니다. 부팅 시간도 얼마 되지 않는다니 제 생각에는 거의 필요 없을 듯하네요.. 고질병인 '오류"의 측면을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는 듯해서 좋은 것같은데요... 음성인식이 가장 기되 됩니다...^^

    • 쿠도 스테프군 2006.12.06 18:15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긴 합니다만 부팅로고의 처리(MS만) 기준상 BMP 가 너무 리소스가 커서 오히려 빼는게 날듯도 하고요.

      음성인식은..지금은 지원이 안되고 추후에 지원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12. BlogIcon Patrick 2006.12.06 19: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팅로고를 뺀다' 제가 보기에는 이 부분은 잘 된 선택인 것 같습니다. XP는 부트로고 때문에 너무 느려요 ;ㅅ;
    PS. 참고로 제 생각입니다 ;ㅅ;

    • 쿠도 스테프군 2006.12.07 1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Patrick 님 말이 맞습니다. (이것도 제 주관입니다;;) 부트로고 BMP 처리할바에는 넘어가는게 낫죠.

  13. 마칼바람 2006.12.15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의 차인가요... 예전엔 부팅로고를 입맛에 바꾸는게 유행이였던적이 있었는데... 좋은글 담아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