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이나 폴더를 휴지통에서 삭제하면 완전히 없어지죠?

휴지통 비우기imageres.dll_I0036_0409imageres.dll_I0037_0409완전 삭제?

그러나 '완전히'라고는 말할 수 없는 것이, 디스크의 빈 영역에 남아 있는 파일 및 폴더를 복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휴지통에서 삭제했던 파일들을 되살릴 수 있거든요.

이미 삭제한 파일들의 흔적을 없애서 복구를 불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완전히 삭제하고 싶은 파일이 있다면 빈 영역을 임시 데이터로 덮어쓰기 해서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답니다.

imageres.dll_I0037_0409bin_full1사실은 이렇게 흔적이 남아있어요.

바로 윈도우 비스타에 내장되어 있는 cipher.exe 를 이용하면 됩니다.

원래 cipher.exe는 NTFS 파티션에 있는 디렉터리(파일)의 암호화 상태를 표시하거나 변경하는 유틸리티이지만, /W 옵션을 사용해서 빈 공간에 있는 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일 삭제한 흔적을 완전히 없애자

cipher.exe를 이용해서 빈 공간의 데이터를 지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메뉴의 검색 상자에 cmd 를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cmd_type_startmenu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고 나면

cipher_d_drive2

cipher /w:d: 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w 뒤의 d: 는 D:\ 드라이브를 말하는 겁니다)

※ 여기서 드라이브 이하 폴더 단위도 지정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cipher_d_drive3

D 드라이브의 빈 영역에 남아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게 됩니다. 이 때 빈 영역에 임시 데이터가 기록되고, 빈 공간이 클 경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팁! 삭제 파일을 복구하는 프로그램

휴지통 비우기를 한 뒤에 '아차! 잘못 지웠네'싶은 경우 아래의 유틸리티를 이용하셔서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무료 프로그램이라 사용하는 데 부담이 없답니다.

삭제 파일을 복구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Undelete Plus(프리웨어)를 소개합니다.

Undelete PLUS icon

관련글: Undelete PLUS - 막강한 파일 복구 프로그램(무료!) - 비스타 버즈!

사용법: 완전히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 - 제닉스의 사고뭉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