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컨텐츠는 삼성전자 옴니아 체험단에 참여하면서 작성한 것입니다"

위치 기반 정보로 편리함을 누리세요.

이전 포스트들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에, 학교 생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위치' 정보에 기반한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알려 드립니다. © Samsungmobile.com

그 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에는 나의 '위치' 정보에 기반한 M8400의 유용한 기능들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기능을 내장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스마트폰이라 부르기가 힘들 것입니다. 위치 기반 정보들은 스마트폰의 활용도를 좀 더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항상 들고 다니는 M8400 스마트폰에는, 내가 있는 장소의 현 위치를 파악해 주는 GPS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들을 활용하면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XTRA 다운로드, GPS 설정]사전 준비 작업

M8400에서 GPS를 사용하기 위해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XTRA 데이터 다운로드입니다.

XTRA는 위성의 궤적이 일정하다는 원리에서 착안, 인터넷 서버에 위성 궤적을 기록한 40KB 정도 용량의 파일을 올려두면 스마트폰은 이 파일을 다운로드받고 참조해서 위성의 위치를 보다 빨리 잡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인용: T*옴니아 지오태깅 활용술 - T*OMNIA BLOG

▲ GPS설정에서 XTRA를 미리 다운로드 합니다.(일주일 단위로 업데이트 하면 수신 감도가 좋아집니다)

▲ 사진을 촬영할때는 GPS 신호를 받도록 설정해 주세요.

▲ 사진을 찍어, PC에 옮겼을 때 GPS 정보가 보이면 제대로 설정된 것입니다.

XTRA를 다운로드 하고, 각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GPS 설정들을 마치면, 위치 정보들을 활용하기 편해집니다.

위치 기반 사진 업로드 사이트들

M8400으로 단순히 사진만 찍을 게 아니라, 내장되어 있는 GPS로 '위치 정보를 입힌' 사진을 찍고 아래의 사진 업로드 사이트에 업로드 해 보세요.


http://www.panoramio.com/

전 세계의 다양한 지역들의 사진이 모여 있는 Panoramio 웹사이트입니다.

지오 태깅(Geo tagging)된 사진들이 자동으로 지도의 해당 영역에 배치됩니다.

▲ 근처에 다른 사람들이 찍은 사진들도 클릭하면 볼 수 있게 됩니다. 지도를 확대하면 더 자세하게 해당 지역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map

사진 업로드 사이트로는 가장 유명한 플리커(Flickr)도 지도에 사진을 올려 놓을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 하지만 플리커는 위에서 알려 드린 Panoramio보다는 업로드하고 보기에 불편하더군요. Panoramio는 애초에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펼쳐 왔기 때문에, 플리커보다 지오태깅된 사진 파일을 올리기 쉬운 것 같습니다.


http://www.triptracker.com/

TripTracker 사이트는 여행자들에게 편리합니다. 영문 사이트라서 국내 여행객들이 잘 찾지 않는 점이 흠이지만, 지오태깅된 사진들을 업로드 하고 시간 순으로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제주올레와 같은 길을 걸은 흔적들을 TripTracker에 올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trip_tracker_test1_hwamyeong_dong.avi

▲ 재생 버튼을 눌러 보세요. 제가 저녁 시간대에 집 근처 동네를 걸어다니며 간간이 찍은 사진들을 업로드 했더니, 시간 순서에 따라 이어 주고 있습니다. 좌측에 나타나는 파란 선이 제가 다닌 루트를 나타냅니다.

[플레이맵]내 근처에 있는 맛있는 식당 찾기

지금 내가 서 있는 이 위치에서, 배고픔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잘 아는 거리라면 즐겨 찾던 가게에 들리면 되겠지만, 잘 모르는 곳에서는 어디에 가야 할지 정하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http://www.playmap.co.kr/

특히 일을 잠시 쉬고, 점심을 먹으려 할 때 정말 고민되죠. 그럴땐 플레이맵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세요.


플레이맵 프로그램으로 근처의 식당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예제로 보여 드린 PlayMap입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올려 놓은 근처 식당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마치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댓글을 읽어 보는 느낌으로, 식당을 고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 정보, 주변 주유소 및 주차장 확인

이번에 소개하는 '실시간 교통 정보'는 자동차를 소유하신 분들께 좋은 기능입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부산의 교통 정보를 자동으로 갱신해서 알려 줍니다.(M8400에 내장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GPS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 주변에 위치한 주유소와 주차장 정보도 알려 줍니다. 휘발유 가격이나 주차 요금의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Daum지도]대중교통 정보도 손쉽게 획득!

▲ Daum 지도는 M8400에 미리 설치되어 있습니다.

 

▲ Daum 지도를 이용하면 현 위치를 파악하고, 도로가 어떤 식으로 이어지는지 볼 수 있기 때문에 주행에 도움이 됩니다.

▲ 앞으로 출시되는 네비게이션에 Daum 지도의 로드뷰를 볼 수 있다면… 하는 바람도 가져 봅니다.

대중교통 정보는 저에게 매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가끔 해운대에 가고 싶어지면… Daum 지도를 켜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을 확인합니다.

▲ 해운대까지 가려면, 어떤 교통수단을 선택해야 더 빨리 도착하는지 감이 오시죠? 교통 요금이나 시간을 보더라도 지하철의 승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 이렇게 Daum 지도에서 찾은 정보들은 SMS로 보낼 수도 있어서 좋습니다.

[SportyPal]달리기, 걷기 등의 운동 결과 분석

 

▲ 숨차게 달리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단순히 산책을 위해 걷는 운동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거리를 이동했는지, 내가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움직였는지 궁금하다면 SportyPal을 이용해 보세요.

▲ M8400의 GPS 신호를 받아서 운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운동 시간' '속도' '이동 거리' '칼로리' 계산까지 알려 주는 똑똑한 프로그램입니다.

SportyPal 웹사이트에서도 운동 기록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통계치도 있어서 결과를 분석하기 편합니다.

▲ SportyPal 웹사이트에서 embed 기능을 이용해 운동 기록을 불러와 봤습니다. Map을 누르면 지도 형태를 전환할 수 있고, +와 -를 누르면 확대 및 축소도 가능합니다. 우측 상단의 Vel은 속도, Alt는 고도를 뜻합니다.

이렇게 축적한 운동 자료들을 지도 형태로 Embed 해서 블로그에 올려 하루하루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M8400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세요.


SPH-M8400 © Samsungmobile.com

M8400 스마트폰은 좋은 제원을 갖고 태어났지만, 많은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내장된 프로그램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추가적인 서비스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_earth_test_1

▲ M8400에 설치한 SportyPal 프로그램으로 저장했던 운동 기록을 Google Earth에서 불러와 봤습니다. 한번 기록한 정보들을 다양한 소프트웨어로 불러와 각기 다른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린 다양한 서비스들을 하나 하나 제대로 소개하고 싶지만, 이번에는 'M8400으로 이러저러한 일들을 할 수 있다'는 것만 알려 드립니다.

위치에 기반한 다양한 활용법들을 이번 글을 통해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종범 2010.01.26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엇보다 여행할 때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면 더욱 좋을텐데 말이죠. 동영상을 보니 자신이 몇 시에 어디에 있었는지도 알 수 있겠군요? 연인이나 부부끼리 족쇄로 사용될수도 있겠네요 ^^;;

  2. 남상규 2010.01.30 0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GPS 활용 앱이 정말 다양하군요. 예전에 쓰던 폰(모토로라 Z8m)에 GPS 기능이 있었는데요, 그 때는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기껏해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이 전부였거든요. 카메라에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옵션이 있긴 했지만 제대로 지원도 안 하고...;; 확실히 M8400 쪽이 활용 범위가 넓네요. :)

  3. kiratx 2010.01.30 1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스마트 폰"인가 보군요...
    거기에 ... flickr,play map,google earth 등등 ....
    여러가지 매체물을 사용 하네요 ..이런 발상 대단하다고 생각이드네요..
    거기에.. 그안에 있는 유명한 음식점 같은 곳들도 상세하게 설명해주니
    정말 외국나가서 사용하면 지도 낑낑대며(?) 가까운 거리를 한시간 만에
    도착하진 않겠군요..(경험이 있습니다...응?) 어쨌든 몇년전만 해도 이런생각
    못해봤는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