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음악, 사물, 코드: 검색의 끝은 어디?
여러 모로 유용한 Daum 모바일 앱에 대해 이전 글에서 설명한 바 있습니다.
- 2011/01/23 Daum 모바일 앱을 설치하니 심심할 틈이 없네요
이번에는 Daum 모바일 앱에서 느낄 수 있는 ‘검색’ 경험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Daum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음성, 음악, 사물, 코드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정말 다양한 검색 방법을 제공하고 있죠. Daum 모바일 앱에서만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대표적인 앱들이 따로 있습니다.
Barcode Scanner(코드 검색), Google 음성 검색(음성 검색), Google Goggles(사물 검색), Shazam(음악 검색)이 그것인데요.
하지만 Daum 모바일 앱의 음성, 음악, 사물, 코드 검색이 그에 뒤지지 않는 성능을 갖고 있어서 조금 소개해 볼까 합니다.
백문이 불여 일견이죠? 실행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 폰이 날개 돋친 듯 팔리는 요즘… 카메라를 통해 눈에 보이는 사물, 코드를 인식하고… 마이크에 전달되는 음성이나 노래의 몇 소절 만으로도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고 금방 금방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Daum 모바일 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검색 기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음성 검색
음성 검색은 기존의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서 제공하고 있는 Google 음성 검색의 방식과 같았습니다. 검색어를 음성으로 입력하면 곧바로 Daum 모바일 검색으로 연결되는데요, 음성 검색의 불확실성을 커버하기 위해 ‘음성인식결과 더보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현재 입력된 음성 검색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여러 개 보여 줍니다)
단어 사이에 띄워서 말한 것도 잘 인식하는군요.
Daum 검색 엔진 자체의 검색 품질이 높아진다면 활용 가치가 훨씬 높아질 듯 합니다. Daum이 좀 더 질 좋은 검색 엔진으로 거듭났으면 좋겠습니다.
2. 음악 검색
이전에 갤럭시A 포스팅에서 보여 드린 음악 검색 앱인 Shazam 앱 아시죠? 내 주변에서 흘러 나오는 음악이 무엇인지 궁금할 때, Daum 모바일 앱의 ‘음악 검색'을 실행해 보세요.
기본적으로 멜로디가 경쾌하고 특색 있는 곳이 검색이 잘 되었습니다. 너무 낮은 톤이거나 랩이 많은 노래의 경우, 검색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노래가 시작되는 초반에는 음량이 낮고 멜로디가 단조로워서 그런지 잘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노래가 시작하고 나서 음이 가장 높아 지는 부분을 들려 주면 잘 검색하더군요.
Shazam에 비해 국내 음악 검색이 편리하고 곧바로 각종 정보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시험 삼아 팝송, 일본 가요, 중국 가요를 재생해서 음악 검색을 실행했더니 위 사진들처럼 검색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인기 있는 가수/널리 알려진 곡이 아니면 잘 검색되지 않더군요. 이 점은 Shazam의 경우와 같이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3. 사물 검색
내가 손에 쥐고 있는 책이 어떤 책인지 궁금하면 ‘사물 검색’을 하면 됩니다.
최근 위드블로그 캠페인 참여로 전달받은 ‘구글 크롬 OS’ 서적을 ‘사물 검색’으로 찍어 보니 바로 검색되더군요. 신기하네요!
위에 보실 수 있듯이 ‘PC사랑’과 같은 잡지나 윈도우7 무작정 따라하기()와 같은 덩치 있는 책들도 잘 검색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법 검색 성공 확률이 높네요! 이러한 표지를 어떻게 인식하는 것인지 참 궁금하네요. 요즘 스마트 폰에서 동작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관심이 생기다 보니…
제가 갖고 있는 음반들도 ‘사물 검색’을 해 봤습니다. 검색 결과로는 발매일이나 장르가 기본적으로 나타나고, 대표곡이 표시됩니다. ‘통합검색 결과 보기’를 누르면 이 음반에 대해 자세히 검색할 수 있습니다.
브라운 아이드 소울 1집을 ‘사물 검색’ 했더니 브라운 아이즈 3집이라고 나오네요.(^^;;;)
아직 완벽하다고 말할 정도의 수준은 아니지만, 사용할 만한 기능이었습니다. oogle Goggles에 비추어 봤을 때, 우리 나라에서 사용하기엔 Daum 모바일 앱의 사물 검색 기능이 좋은 것 같습니다.
4. 코드 검색
QR 코드나 바코드 인식에는 ‘코드 검색’이 사용됩니다.
지난 번 리뷰했던 ‘마인드 바이러스’ 도서의 바코드를 찍어 봤습니다. ‘코드 검색’으로 직접 바코드 하단에 쓰여져 있는 숫자를 입력하거나, 코드를 카메라로 인식 시켜 주면 됩니다.
QR 코드는 바코드보다 주변에서 발견하기 힘들더군요. 그래서 시험 삼아 Daum의 QR 코드 생성 페이지에 가서 샘플 코드를 바로 촬영해 봤습니다.
샘플 코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역시 ‘사물 검색’에 비해서 바코드나 QR 코드 검색 결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검색에 실수가 적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 바코드나 QR 코드가 부착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물 검색’ 또한 계속 발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검색할 수 없는 것이 없는 시대
모바일 기기의 홍수 속에서, 스마트 폰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하며 정보 탐색을 쉽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전하고 있는 검색 기술은 인터넷 상에 축적되어 있는 정보를 통해 무엇이든 검색할 수 있는 시대로 이끌고 있습니다.
재밌는 세상이죠.
이제, 궁금한 것이 생기면 지금 바로, Daum 모바일 앱의 검색을 활용해 보세요. 좀 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소프트웨어 리뷰 카테고리
- 2011/01/23 Daum 모바일 앱을 설치하니 심심할 틈이 없네요
- 2010/10/12 안드로이드용 아임IN(아임인) 앱이 나왔습니다
- 2009/10/11 한컴 오피스 2010 베타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 2008/12/04 [1004day] 20년 전통의 V3로 PC를 보호하세요
- 2008/06/09 PC주치의까지 - 완성된 종합 보안 시스템 V3 365 클리닉 [마무리]
'소프트웨어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U+에서 만든 새로운 SNS, 와글(Wagle) (1) | 2011.06.25 |
---|---|
[포토SNS 핑글러] 사진으로 통하는 재미! (0) | 2011.05.10 |
Daum 모바일 앱을 설치하니 심심할 틈이 없네요 (1) | 2011.01.23 |
안드로이드용 아임IN(아임인) 앱이 나왔습니다 (1) | 2010.10.12 |
한컴 오피스 2010 베타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4) | 2009.10.11 |